KoShort
대한민국 사건사고

리튬 화재, 폭발 위험! 꺼져도 다시 살아나는 특성

Last Updated :

리튬 전지의 화재 위험성

리튬 1차전지는 2차전지보다 화재 위험성이 크며, 이에 따른 대략적인 피해 현황과 화재 발생 시의 위험성에 대한 분석입니다. 해당 공장은 완제품 상태의 리튬 전지 3만6000여 개를 보관하고 있었으며, 화재가 발생하면 연쇄적으로 전지가 폭발해 초기 진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방 당국은 모든 전지 속 리튬이 연소돼 폭발이 일단락된 후에야 진화할 수 있었던 점을 강조했습니다.


  • 리튬 전지의 화재 발생 시 위험성: 리튬 배터리는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액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분리막이 손상되면 화재와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1차전지와 2차전지의 차이: 1차전지는 100% 충전된 상태로 출고되기 때문에 화재 위험성이 2차전지보다 더 크다는 전문가들의 설명이 있습니다.
  • 화재 후의 위험성: 화재가 꺼진 것처럼 보이더라도 불씨가 언제든 살아날 수 있으며, 다량의 불산 가스가 발생해 진화 인력의 건물 내부 진입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리튬의 반응성: 리튬은 다른 물질과의 반응성이 강해 화재 발생 시 피해 규모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리튬 화재로 불러일으킨 우려

최근 리튬 화재로부터 생긴 우려와 예기치 못한 위험 등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업계의 대책 및 기술적 노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한, 한국 수출의 신성장동력인 2차전지에 대한 언급도 있습니다.


열폭주 대응을 위한 기술 개발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은 충북 오창에, 리튬 이온 전지의 열폭주를 억제하는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충남 천안과 울산에, SK이노베이션은 충남 서산에 공장을 가동 중이며, 이들 업체도 리튬 이온 전지의 열폭주를 억제하는 기술 개발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리튬 전지의 열폭주에 대한 대응책과 기술적 발전을 통해 화재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리튬의 안전 사용을 위한 현안

리튬 배터리의 안전한 사용과 안전성에 관한 현안 등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업계의 입장과 대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한, 리튬 이온 전지의 열폭주를 억제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대한 언급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튬 화재의 영향 및 대응책

리튬 화재로 인한 영향과 관련 대책, 안전성에 대한 단상과, 이에 따른 업계의 대처 방안 및 기술적 노력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리튬 화재, 폭발 위험! 꺼져도 다시 살아나는 특성 | KoShort : http://koshort.com/post/dfa41ffe/9825
2024-06-25 2 2024-06-26 1 2024-06-27 1 2024-06-28 1 2024-06-29 2 2024-06-30 1 2024-07-01 2 2024-07-02 1
인기글
시청역 대형 교통사고, 사망자 유족들의 절규
서울 교통사고 현황 서울 영등포구 소재의 영등포병원에서 발생한 대형 교통사고로 9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
시청역 대형 교통사고, 유족들의 감동적인 호소
시청역 인근 교차로 사고 현장 서울 영등포구 소재의 영등포병원에는 대형 교통사고로 9명이 사망하고 4명이 …
아리셀 유족, 추모제 취소 전화에 분노한 화성시 공무원들
시민추모제 개최 화성시청 앞에서 아리셀 화재 참사 관련 첫 번째 시민추모제가 열렸다. 30여 명의 유가족과…
교차로 대형 교통사고 현장, 처참한 서울시청역 사태!
사고 피해 현장에서의 구급 활동 서울 시청역 인근 교차로에서 발생한 대형 교통사고로 인해 구급대원들이 사상…
대출 생활 직원의 호소, 'SNS 핫플' 카페에서 폭로 scandal
임금 체불 문제의 심각성 최근 임금 체불 문제가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한 …
대한민국 사건사고
KoShort © koshort.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