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책임진다! 온실가스 감축목표 산림으로 11% 달성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산림부문 추진전략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량의 11%를 산림부문에서 확보하기로 한 정부의 방침에 따라 산림청은 산림부문 추진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산림은 대기 중 온실가스를 상쇄하는 최대 탄소흡수원으로 작용하여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산림부문에서 3200만톤의 탄소감축량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 산림의 경영 및 조성 확대
- 목조 건축 활성화
- 국내외 산림 조성 및 보전
- 감축 잠재력이 높은 국가와의 협력 강화
산림의 경영 및 조성 확대
산림의 경영 및 조성을 통해 탄소흡수량을 증진하고, 숲가꾸기, 목재수확, 임도확충 등 산림경영을 확대하여 젊고 건강한 산림을 조성하고 도시숲 조성, 유휴부지 녹화를 통해 신규 산림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목조 건축 활성화
목조 건축을 중심으로 국산목재 이용을 활성화하여 탄소저장량을 확대할 계획이며, 목재클러스터를 조성하여 건축용 목재의 안정적 공급을 지원합니다. 또한, 강도·성능이 우수한 첨단목제품 생산시설을 지원하고 목재클러스터를 조성해 건축용 목재의 안정적 공급을 지원하는 한편, 그 외 산림에 버려지는 미이용 부산물은 재생에너지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국내외 산림 조성 및 보전
개발도상국 내 산림의 전용·황폐화를 억제하여 국제감축량을 확보하고, 동남아, 중남미 등 감축 잠재력이 높은 국가와 협력해 대규모 사업지를 발굴하고 국내기업의 감축사업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 자료 출처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