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증편향적 신념 당신의 생각이 얼마나 틀릴까?
근대 사회의 하위 체계와 그 특성
근대사회의 각 하위체계는 독자적인 코드를 가지고 서로를 구분한다. 독일 사회학자 니클라스 루만은 사회체계이론을 통해 근대 사회가 다양한 하위 체계들을 병렬적으로 진화시켜 온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그는 법체계, 정치체계, 경제체계, 학문체계 등이 각자 고유한 매체와 코드, 기능 등을 발전시켜 왔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법체계는 ‘합법인가 불법인가’라는 코드로 그 정체성을 드러내고, 정치체계는 ‘통치하는가 통치받는가’라는 코드로 자신을 인지한다. 이러한 두 체계는 그 기원과 원칙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으며, 서로 섞이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이러한 법사회적 구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각 체계가 가지는 독립성과 상호작용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다.
합법성과 통치성의 갈등 구도
법체계와 정치체계 간의 갈등 구도가 최근 사회 사태의 본질을 드러낸다. 최근 12·3 불법계엄사태에서 드러난 연관성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헌법재판소의 심판에서 윤석열 변호인단은 “계엄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고 주장하며 법체계와 정치체계의 경계를 흐리게 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합법성과 통치성을 명확히 구분해야 하는 근대사회의 원칙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다. 법체계가 가지는 엄격한 법률적 기준과 정치체계의 권한을 혼합하면서 생기는 문제는 사회에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이렇듯 합법성과 통치성이 충돌할 때 우리는 그 배경에 있는 정치적 권력과 사회적 맥락을 되짚어 보아야 한다.
- 부정선거 의혹은 법체계와 정치체계 간의 갈등을 반영한다.
- 확증편향은 사회 심리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정치 이념은 무형식적 학습을 통해 전파된다.
확증편향과 사회의 구조적 문제
확증편향은 사회적 이념과 정보의 전달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확증편향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믿음과 일치하는 정보만을 추구하는 사회 심리적 현상을 의미하며, 이는 최근 정치 이념의 재생산에 일조하고 있다. 일부 정치 세력이나 사이비 종교집단이 이러한 경향을 이용하여 특정 지식을 확대하고, 이로 인해 비판적 사고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러한 편향된 정보의 확산은 다양한 정치적 갈등의 씨앗이 되어 버릴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민주주의의 주체인 시민들 간의 분열로 이어진다. 따라서 사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정치 이념의 학습 과정과 사회적 책임
정치적 이념과 사상은 주로 무형식적 학습의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특히 경험학습이나 상황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파되며, 특정 문화적 연결망 안에서 집단적으로 증식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확증편향성의 문제는 그 연관성을 이해하고 이를 치유하는 기초가 되어야 한다. 사회가 충격적으로 편가르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교육은 있어야 하며 개인이 가진 인식의 변화를 갖도록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과 학습은 정치적 이념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
사회적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적 접근
대상 | 정의 | 조치 |
극우 세력 | 정치적 극단주의자들 | 비판적 사고 학습 기회 제공 |
정치적 갈등 | 사회적 분열과 대립 | 사회적 대화 촉진 |
확증편향 | 정보 선별적 수용 | 정보 다양성 확보 |
교육을 통해 극단적 사고방식을 교정하는 것이 절실하다. 만약 극우 이념의 재생산을 막고자 한다면, 단순히 비난하거나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비판적 정보문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개혁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이념을 수용하고 그로 인한 갈등을 최소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이러한 교육적 접근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보다 포용적인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미래 사회를 위한 새로운 정치적 접근
앞으로의 사회는 정치적 이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소통이 필요하다. 극우 집회와 같은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사회의 단일한 사고방식을 부정하는 것이며, 이러한 경향은 민주주의의 원칙을 훼손해 버린다. 따라서 사회는 다양한 이념을 인정하고 이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대화의 주체가 되는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겪고 있는 좌절과 분노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공감과 소통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결국 한국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다.
결론: 민주주의와 사회의 역할
민주주의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동으로 책임지는 과정이다. 확증편향과 사회적 대립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중대한 요인으로 작용하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노력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비판적 사고와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동시대가 직면한 정치적 상황을 이해하여, 구성원 모두가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협력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민주주의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모든 시민이 보다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과제이다.
국회 서부지법 사태 숏텐츠
질문 1. 한숭희 교수는 루만의 사회체계이론을 어떻게 설명하나요?
한숭희 교수는 루만의 사회체계이론을 통해 근대사회의 다양한 하위 체계들이 각기 다른 코드와 기능을 발전시키며 병렬적으로 진화해 온 과정을 설명합니다. 법체계는 '합법성'을, 정치체계는 '통치성'을 중심으로 각각 정의되어 있으며, 이 두 개념은 서로 결합될 수 없는 고유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질문 2. 현대 정치 상황에서 합법성과 통치성이 어떻게 충돌하나요?
최근 상황에서는 합법성과 통치성의 충돌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건에서 정치적 권력을 주장하는 측이 법체계의 고유한 경계를 의도적으로 문제 삼아 혼란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는 결국 민주주의의 적인 확증편향성을 강화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질문 3. 확증편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확증편향은 개인이 원하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수용하게 만들며, 이는 사회 내에서 이념의 대립과 분열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정치적 세력화 및 극우 이념의 확산으로 이어지며, 특히 젊은 세대가 정보에 대한 비판적 사고 없이 세뇌되는 형태로 문제를 확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