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hort
대한민국 사건사고

한국 게임 중국에 안방 내준 이유와 충격 사실!

Last Updated :

모바일 게임 시장의 현재 상황

2024년 12월 월간 앱 마켓 게임 매출 순위를 보면, 한국 게임이 많은 부분에서 중국 게임에 밀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한 달 동안 앱 스토어 매출 순위에서 한국 게임은 겨우 리니지M, 오딘: 발할라 라이징, 리니지2M, 리니지W 등 4종만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에 비해 중국 게임은 라스트 워, WOS, 소녀전선2 등 다양한 장르로 상위권을占합니다. 중국 게임의 높은 점유율은 한국 게임의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습니다. 경쟁력이 적은 한국 게임들은 출시된 지 3년 이상된 것들이며, 한국산 신작 게임은 대부분 차트에서 실종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모바일 게임 장르의 현황

한국 게임의 장르적 편중은 더욱 두드러집니다. 주로 리니지라이크 MMORPG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략이나 수집형 RPG 같은 분야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유율을 보입니다. 반면 중국 게임은 더욱 다양한 장르에서 유저층을 형성하며, 전략적 요소와 캐주얼 게임들이 잘 결합되어 이용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스토리텔링이 강한 중국 게임에 비해 한국 게임은 전투 중심의 시스템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 게임의 높은 점유율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 리니지M, 오딘: 발할라 라이징 등 구작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중국 게임은 다양한 장르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한국 게임의 신작 출시 경쟁력이 약해지고 있습니다.

개월 활성 이용자(MAU) 순위

작년 12월 모바일 게임의 활성 이용자 수(MAU)를 살펴보면, 한국 게임은 어썸피스의 '좀비고등학교'가 유일한 10위권 진입 게임으로 남아 있습니다. 반면 1위부터 5위까지는 모두 외산 게임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핀란드의 슈퍼셀의 '브롤스타즈', 미국의 로블록스와 라이엇게임즈의 전략적 팀 전투, 튀르키예의 드림게임즈의 '로얄 매치' 등 다양한 국가의 게임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한국 게임의 IP와 게임 디자인의 우수성을 공격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PC방 게임 점유율 현황

2024년 12월의 PC방 게임 점유율도 외산 게임의 압도적인 dominance가 드러났습니다.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6년 째 40.5%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넥슨의 FC 온라인은 2위를 차지해 왔지만 최근에 발로란트에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이처럼 라이엇게임즈의 게임들은 지속적으로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여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국 게임들이 직접적으로 저항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이 시장의 패러다임은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국 게임의 경쟁력 회복 방안

방안 기대 효과 실행 가능성
신작 IP 개발 신규 유저 유입 증가 중간
글로벌 전략 강화 해외 시장 점유율 확장 높음
장르 다양화 다양한 취향의 유저 확보 중간

한국 게임의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신작 IP 개발, 글로벌 전략 강화, 장르 다양화 등의 방안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한국 게임사들은 더 많은 투자를 통해 신규 유저를 유치하고, 나아가 다양한 취향을 가진 플레이어들까지 아우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의 전환이 이뤄져야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결론: 한국 게임 산업의 방향

한국 게임 산업은 현재 외산 게임의 빠른 발전에 의해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특정 장르에 편중된 구조와 오래된 게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더욱 혁신적인 게임 제작을 통해 시장에서 다시 부활할 가능성을 높여야 합니다. 기술, 디자인, 스토리텔링 등 모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게임이 필요합니다. 앞으로의 한국 게임 산업은 진화하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향후 전망

향후 한국 게임 산업은 지속적인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과 PC방 게임의 차별화, 그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이 중요한 키가 될 것입니다. 게임사들은 변화하는 트렌드를 주의 깊게 살피고, 다각적인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발전 가능성을 통해 한국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의 변화 응답

한국 게임 산업은 시장 변화에 신속히 응답해야 합니다. 유저 친화적인 게임 시스템과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적응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성공은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롭게 시도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 게임사들은 개발자와 마케팅 팀 간의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해야 할 것입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한국 게임 산업은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존재합니다. 기술적인 혁신과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산업의 모든 구성원이 협력하여 지속 가능하고 장기적인 발전을 이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로드나인 숏텐츠

질문 1.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에서 한국 게임의 현황은 어떤가요?

현재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에서 한국 게임은 리니지M, 오딘: 발할라 라이징, 리니지2M, 리니지W 등 4종만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두 구작입니다. 반면, 중국 게임들이 대부분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질문 2. 최근 한국에서 출시된 신작 게임은 어떤 성과를 보였나요?

지난 한 해 출시된 한국산 신작 게임 중에서 성공적으로 상위권에 안착한 게임은 '운빨존많겜', '저니 오브 모나크', '로드나인' 정도입니다. 다른 신작들은 10위권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질문 3. PC방 게임 점유율에서 라이엇게임즈의 게임은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나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는 PC방 점유율 40.5%를 기록하며 6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발로란트'가 2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 게임 중국에 안방 내준 이유와 충격 사실!
한국 게임 중국에 안방 내준 이유와 충격 사실! | KoShort : https://koshort.com/post/dfa41ffe/33007
2025-01-09 3 2025-01-10 2
인기글
화난 하체 반바지 레깅스 에이핑크 정은지 - 무난홀릭
화난 하체 반바지 레깅스 에이핑크 정은지 - …
깊게 파인 묵직한 트와이스 모모 - 모찌랜드
깊게 파인 묵직한 트와이스 모모 - 모찌랜드 …
체포영장 윤대통령 재청구…미국의 기한 연장 요청!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재청구 개요 공조수사본부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재청구했습니다. 이번…
안에 옷이 자꾸 내려가 끌어올리는 비비 - 모찌랜드
안에 옷이 자꾸 내려가 끌어올리는 비비 - 모…
반도체 트럼프 수혜주가 시장을 혁신한다!
반도체 시장 전망 최근 한국투자증권의 보고서에 따르면 반도체 산업이 현재 한국 증시에서 주요한 상승 요…
대한민국 사건사고
KoShort © koshort.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