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비 광주·전남 주말 최대 100㎜ 쏟아진다!
가을비와 강풍 예보
2024년 11월 2일, 광주와 전남 지역에는 최대 100㎜ 이상의강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전남 남해안을 중심으로 순간 풍속이 시속 55km 이상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1일 시작된 비는 2일 오전 12시까지 지속되리라 예측됩니다. 이러한 강수 현상은 2일 오전 기준으로 광주 및 전남 남부에서 10~40㎜, 전남 남해안에서 최대 100㎜ 이상의 강수량이 기록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해안도로 및 저지대 침수 위험도 크기 때문에, 시민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상 기온 변화
일요일인 3일에는 비가 그친 후 대부분 맑은 날씨가 예상됩니다. 아침 최저 기온은 9~15도, 낮 최고 기온은 19~23도로 일교차가 10도 이상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2일과 3일의 아침 최저 기온은 각각 14-17도, 9-15도로 예측되고 있으며, 낮의 최고 기온도 각각 21-24도와 19-23도로, 평년보다 기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기온 변화는 지역 주민들이 적절한 옷차림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2일 오전에 집중적으로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비의 평균 강수량은 10~40㎜ 수준입니다.
- 전남 남부 지역에서는 최대 100㎜ 이상의 비가 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강풍으로 인하여 해안가에서의 조업이나 항해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태풍 영향과 안전 수칙
현재 대만을 지나고 있는 제21호 태풍 '콩레이'의 이동 경로는 강수 구역 및 강수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상청 관계자들은 태풍의 진로에 따라 날씨가 변동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강풍으로 인해 현수막이나 부러진 나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행자와 교통 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해안가 근처에서는 강한 너울이 유입되면서 해안도로 및 저지대의 침수 위험이 있으니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우리는 항상 기상 예보를 확인하고, 필요시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주의 날씨 요약
2일 하루는 비와 강풍이 예상되지만, 3일에는 기온이 크게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주말에 좋지 않은 날씨가 예상되는 만큼, 특히 외출 시 안전에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날씨 변화에 맞추어 옷차림을 잘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온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여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의 권고사항
날짜 | 예상 강수량 | 최저 기온 |
11월 2일 | 10~100㎜ | 14~17도 |
11월 3일 | 0㎜ | 9~15도 |
기상청의 권고에 따르면, 강풍과 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해안가 근처에서 활동해야 하는 경우에는 안전 장비를 갖추고 조업을 피해 권장된 안전 수칙에 따라서 행동하셔야 합니다.
아침 기온의 급감
4일 새벽부터 찬 성질의 대륙고기압이 내려옴에 따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질 전망입니다. 아침 최저 기온이 5도 이하로 하락하고, 낮 최고 기온은 14~16도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기온 강하로 인해 체온 조절이 어려울 수 있으며, 감기와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활동 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복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안전 수칙
강풍과 비가 함께하는 날씨일 때는 특히 안전 수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외출 시에는 우산을 사용할 경우 강풍에 날아가거나 뒤집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기둥이 튼튼한 우산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겨울철으로 넘어가면서 기온이 떨어지므로, 외출 시에는 기온에 맞는 복장을 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비와 바람이 강한 날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교차 대비하기
온도 변화가 심한 요즘 날씨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옷차림이 필수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낮아지는 시점에는 따뜻한 옷을 착용하고, 낮에는 활동하기 좋은 옷으로 갈아입어 일교차에 대응해야 합니다. 특히, 기온 변화가 극심할 경우 체온 조절에 불편을 겪을 수 있으니, 몸 상태에 맞춰 적절한 옷을 준비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태풍 콩레이 비 숏텐츠
최근 광주·전남의 날씨 예보는 어떻게 되나요?
오는 2일 최대 100㎜ 이상의 비가 예상되고, 3일에는 맑은 날씨가 예상됩니다. 일교차가 10도 이상 클 것으로 보입니다.
강풍과 강한 너울로 인해 어떤 피해가 우려되나요?
해안도로와 저지대의 침수 가능성이 있으며, 순간 풍속이 시속 55km 이상으로 강하게 불 수 있습니다.
추후 날씨 변화는 어떻게 될까요?
4일 새벽부터 대륙고기압이 내려와 기온이 급감할 것으로 보이며, 아침 최저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고 낮 최고기온은 14~16도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