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정보 확인, 물놀이시설 클릭해야 할 장소!
여름철 물놀이시설 안전 정보 제공
행정안전부는 여름철을 맞아 물놀이형 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한 정보를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에서 실시간 제공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특히 전국 1100여 개 물놀이시설에 대한 위치정보와 함께 검사 일자 및 검사 유효기간, 안전교육 및 보험 가입 여부 등의 다양한 안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물놀이형 어린이놀이시설은 물을 분사하거나 저장시키는 등 물을 이용해 놀 수 있도록 아파트·공원 등의 놀이터에 설치된 시설을 의미한다. 여름 방학이 시작되면서 7~8월은 무더위를 피해 물놀이시설로 인파가 몰리는 시기이며, 아이들의 여름철 안전사고 위험도 높아진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개선
행안부는 지난 7월부터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에 접속하면 내 주변 물놀이시설 정보를 버튼 하나로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제 이용자들은 게임처럼 쉽게 물놀이시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시스템은 물놀이시설 외에도 전국 8만여 개의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 시스템은 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 안전요원 운영 실태 점검
- 시설 안전기준 준수 여부 점검
- 응급처치 및 안전교육
- 어린이 접근 제한 확립
- 정기적인 검사 및 모니터링
물놀이시설 안전 기준 점검 계획
행안부는 앞으로 지자체와 함께 물놀이시설 안전요원 운영 실태는 물론 수심 제한, 어린이 신체가 끼일 수 있는 배수구 접근 제한 등 시설 안전기준 준수 여부를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는 어린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박명균 행안부 예방정책국장은 “정부는 어린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여름철 물놀이 안전 수칙 및 당부사항
물놀이를 즐기는 어린이와 보호자들은 아래의 안전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물놀이 전 안전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반드시 보호자의 감독 하에 놀이시설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즐겁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박 국장은 “어린이와 보호자들께서도 물놀이 안전 수칙을 잘 지켜 즐겁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관련 추가 정보
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한 안전정보는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을 통해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행정안전부 안전예방정책실 안전개선과(044-205-4212)로 문의하면 된다.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이용이 가능하나 출처 기재는 필수하다. 여름철 물놀이시설에 대한 주의사항을 잊지 않고 안전하게 즐기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