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hort
대한민국 사건사고

대량 조리 음식업체, 학교 식중독 예방 위해 집중 점검

Last Updated :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강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학교·유치원 등의 집단급식시설에 조리 음식을 납품하는 업체 280여 곳을 대상으로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점검은 여름철 식중독 예방관리 강화를 위한 것으로, 대량 조리 배달음식 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8일부터 26일까지 지자체와 함께 시행할 예정입니다. 모든 집단급식시설에서 안전한 조리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점검이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식중독 발생을 막기 위한 주요 대상 및 계획

주요 점검 대상은 올해 학교·유치원 등에 배달 급식을 납품한 이력이 있는 업체 61곳을 포함해 대량 조리 배달음식 업체 280여 곳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유통)기한 경과 제품(원료) 사용·보관 여부, 냉장·냉동 보관기준 준수 여부, 제조·조리 시설의 위생관리 등을 점검할 계획이며, 이 외에도 식중독균 오염 여부를 검사하고 대량 조리 음식의 식중독 예방요령과 달걀 취급 때 주의 요령 등 여름철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교육·홍보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최근 3년 동안 대량 조리 배달음식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주요 원인은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식중독균과 예방법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은 산소가 없는 조건과 43~47℃에서 잘 자라는 혐기성 세균으로 식중독을 유발하는 세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식중독균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류는 중심 온도 75℃에서 1분 이상 조리하고, 보관할 때는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눠 담아 5℃ 이하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조리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에 섭취하고 보관한 음식은 75℃ 이상으로 재가열해 섭취해야 합니다.


식약처의 노력과 향후 방향성

식약처는 식중독 발생이 우려되는 업체 등을 대상으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식중독 예방 교육·홍보를 계속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 유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노력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생관리 점검 대상 예방 요령 교육·홍보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제품(원료) 사용·보관 여부 식중독균 오염 여부 점검 식중독균에 의한 증상
냉장·냉동 보관기준 준수 여부 대량 조리 음식 보관·섭취 규정 예방 및 조리 요령
조리 시설의 위생관리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안전조치 식중독균과 안전관리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정책브리핑 www.korea.kr

대량 조리 음식업체, 학교 식중독 예방 위해 집중 점검 | KoShort : http://koshort.com/host/post.php?bo_table=dfa41ffe&wr_id=10918
2024-07-05 5 2024-07-06 3 2024-07-07 3
인기글
안에 옷이 자꾸 내려가 끌어올리는 비비 - 모찌랜드
안에 옷이 자꾸 내려가 끌어올리는 비비 - 모…
인천공항, 화물기 파손으로 '제1 활주로' 운영 중단
인천공항 활주로 사고 현황 11일 오전 아틀라스 소속 항공기 5Y8692 편이 착륙 중 타이어 파손으로 인…
혜원이랑 셀카 찍는 은비 옆태 ㄷㄷ - 밈하우스
혜원이랑 셀카 찍는 은비 옆태 ㄷㄷ - 밈하우…
시청역 대형 교통사고, 사망자 유족들의 절규
서울 교통사고 현황 서울 영등포구 소재의 영등포병원에서 발생한 대형 교통사고로 9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
"충격! 김민재에 밀려 레알 마드리드 간다고?"…계륵 전락한 DF, 몸값 '857억'이면 뮌헨도 OK! 레알…
충격! 김민재에 밀려 레알 마드리드 간다고?계…
대한민국 사건사고
KoShort © koshort.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